집값 반등? 팩트체크 (2023년 8월 다섯째주)

‘집값이 싸진걸까’를 알때가 매매가격 하락과 거래량이 증가할 때입니다.

매매가격이 언제가 저점인지는 어떻게 알까요? 그것은 매수자들이 늘어서 거래량이 증가할 때일 것입니다.

이런 추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통계는 kb통계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


아파트 매매 가격 증감률

이번주에는 전국 기준 0.03% (2023-08-28 기준) 상승하였습니다.

지난주에 이어 계속 상승을 하고 있네요. 진짜 이번이 상승곡선인지 추이를 잘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상승으로 될지 계속 추이를 지켜보겠습니다.


매수자 / 매도자 동향

매수우위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며 범위는 총 0~200까지 입니다. (항목: 매수자 많음, 비슷함, 매도자많음)

100 ↓ (미만)일 경우에는 ‘매도자가 많다’ 를 의미합니다. 즉 집을 파려고 내놓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100 ↑ (초과)일 경우에는 ‘매수자가 많다’를 의미합니다. 즉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전국 매수우위지수는 33.9 (2023-08-28 기준)로 저번주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등 정부가 내놓은 대책에 비해서 매수자가 월등히 높아지진 않았습니다.

(보통 평균이 5천건 정도 되어야 평균정도라고 하네요)


매매거래 동향

매매거래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며 범위는 총 0~200까지 입니다. (항목: 활발함, 보통, 한산함)

100 ↓ (미만)일 경우에는 거래량이 ‘한산’하다 를 의미합니다.

100 ↑ (초과)일 경우에는 거래량이 ‘활발’하다 를 의미합니다.

(2023-08-28 기준) 전국 매매거래지수를 보면 16.3으로 지난주에 비해 상승하였습니다. 거래량도 많이 올라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게 진짜 집값 바닥을 찍은 것이냐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정부 정책에도 현재 거래량이 평균으로 회복되지 못했으며, 호가가 올라가면 구매가 멈추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현재 가계부채가 우리나라가 역대 최고로 높다고 하며 여러 전문가들이 우려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서 집값이 계속 상승을 할 수 있을 것인지 추이를 계속 지켜보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