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반등? 팩트체크 (2023년 5월 첫째주)

‘집값이 싸진걸까’를 알때가 매매가격 하락과 거래량이 증가할 때입니다.

매매가격이 언제가 저점인지는 어떻게 알까요? 그것은 매수자들이 늘어서 거래량이 증가할 때일 것입니다.

이런 추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주 KB통계에서 나오는 아파트 매매가격 증감률 추이를 보겠습니다.


아파트 매매 가격 증감률

이번주에는 0.13% (2023-05-01기준) 하락하였습니다.

저번주 (4/24)에는 0.17% 감소한 반면에, 이번주 (5/1)에는 0.13% 감소하였습니다.

하락률이 올해들어서 가장 저조한 걸로 보입니다.

지난주에 이어 이제 아파트 값이 반등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 것 같은데, 매주 현황을 잘 살펴보아야겠습니다.

이 수치와 더불어 매수매도, 매매거래량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수가 잘 풀리면 그때는 진짜 반등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매수자/매도자 동향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지 집을 파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지를 보는 지표를 먼저 보겠습니다.

이 지표로 거래량을 가늠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23년 5월 첫째주의 통계입니다.

매수우위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며 범위는 총 0~200까지 입니다. (항목: 매수자 많음, 비슷함, 매도자많음)

100 ↓ (미만)일 경우에는 ‘매도자가 많다’ 를 의미합니다. 즉 집을 파려고 내놓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100 ↑ (초과)일 경우에는 ‘매수자가 많다’를 의미합니다. 즉 집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거래량은 전국이 23.5 (2023-05-01기준)로 절대값으로 보면 매우 낮은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추세를 보아야 하는데요, 추세는 올해 들어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가 저번주와 동일한 상태에서 멈춘 것으로 보입니다.

즉, 매매가격(매매가격증감률)이 점점 올라오니까 아파트를 살 사람들이 선뜻 나서지 않고 있다는 의미로 보면 되겠습니다.

매매가격증감률이 여전히 하락세인건 맞지만 하락률의 폭이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매수할 아파트를 살 사람들이 망설인다고 해석하면 될 것 같습늬다.

그럼 매수매도와 그래프가 비슷한 매매거래량이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매매 거래 동향

다음은 매매 거래 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지표로 거래가 얼마나 활발하게 이루어지는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매매거래지수‘는 위의 ‘매수우위지수’와 추이를 같이 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매매거래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며 범위는 총 0~200까지 입니다. (항목: 활발함, 보통, 한산함)

100 ↓ (미만)일 경우에는 거래량이 ‘한산’하다 를 의미합니다.

100 ↑ (초과)일 경우에는 거래량이 ‘활발’하다 를 의미합니다.

5월 첫째주 (2023-05-01)전국 매매거래지수를 보면 9.2로 100에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번주 2023/04/24에 이어 동일한 수치입니다. 위에서 살펴보았던 매수우위지수와 동일한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저번주에 동일한 수치입니다.

가격이 하락하는게 좀 더뎌지다보니 살 사람들이 많아지지 않고 거래도 늘어나지 않고 있는 양상입니다.

즉 이 가격에는 사는게 적정하지 않아라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추이를 유심히 지켜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